전기차배터리 구독서비스로 전기차 초기구매비↓

전기차배터리 구독서비스로 전기차 초기구매비↓

전기차배터리 구독서비스로 전기차 초기구매비↓

전기차배터리 구독서비스로 전기차 초기구매비↓

전기차배터리 구독서비스를 국토부 규제개혁위원회가 허용하겠다는 연합뉴스기사를 이롬랩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한다.

전기차배터리 구독서비스로 전기차 초기구매비↓

김동규 기자

김동규 기자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앞으로는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가 허용돼 전기차의 초기 구매 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아진다.

또 택시에도 하차 승객 보호를 위한 ‘하차판’ 부착이 허용되고, 3층 건물 건축에 적용되는 높이 기준은 9m에서 10m로 상향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8일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 2차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총 10건의 규제개선안을 심의·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달 6일 전원 민간위원(36명)으로 구성된 규제개혁위를 신설하고 국토·교통 분야의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해 개선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이번 2차 회의에서는 먼저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의 시장진출이 가능하도록 자동차 등록원부를 개선하는 안건이 의결됐다.

최근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라 여신전문금융업계는 전기차의 핵심 장치이자 가장 고가인 배터리를 구독하는 서비스의 출시를 기획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 자동차등록령은 자동차 등록원부에 자동차에서 배터리 소유권만 따로 분리해 등록할 수 없도록 하고 있어 구독 서비스 출시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규제개혁위는 올해 안에 자동차등록령을 개정해 배터리 소유자가 자동차 소유자와 다른 경우 그 사실을 등록원부에 기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배터리 구독 서비스가 출시되면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아진다.

일례로 현재 현대차[005380]에서 판매하는 니로EV(4천530만원)의 경우 정부·지방자치단체 보조금으로 평균 1천만원을 받아 3천530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배터리 가격(2천100만원)을 빼면 최종구매가가 1천430만원까지 낮아진다.

전기차배터리 구독서비스로 전기차 초기구매비↓
E.ROM LAB
No Comments

Post a Comment

Comment
Name
Email
Website